728x90
방탄소년단을 모르는 사람은 방탄소년단을 아는 사람에게 이런 질문을 한다. “왜 이렇게 인기가 많아요? 해외에서는 왜 그렇게 반응이 좋아요?” 방탄소년단을 잘 아는 사람들은 이 질문에 대답하고 싶은 말이 수백 가지다. 기획사의 소통 능력이 팬덤을 확장시키는 기폭제 역할을 했다, 대형 기획사에서 나올 수 있는 정형화된 캐릭터가 아니다, 데뷔 초부터 해외 투어를 자주 했다, 멤버 한두 명을 먼저 띄우는 전략이 아니라 그룹으로 뭉쳐서 활동한 게 주효했다….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, 방탄소년단이 지금처럼 우뚝 서기까지는 이런 모든 전략이 기저에 있었을 테다 http://www.gqkorea.co.kr/2016/11/24/2016-men-of-the-year-%EB%B0%A9%ED%83%84%EC%86%8C%EB%85%84%EB%8B%A8/